이야기와 정보

부동산 복비 계산법 중개수수료 요율표

에이뎁트(❁´◡`❁) 2021. 7. 28.

부동산 매매, 전세, 월세 계약 시 공인중개사의 도움을 받게 되는데요 이럴 때 부동산 복비라고 불리는 중개수수료를 납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어떻게 책정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자체 별로 중개수수료 요율은 살짝씩 다른데요 지역에 따라 매매, 전세, 월세에 따라서 손쉽게 부동산 복비 계산법까지 한 번에 설명드릴 테니 중개수수료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부동산 복비

부동산 복비는 공인중개사가 계약을 성사하고 받는 중개수수료로 매매, 전세, 월세에 따라서 그 요율이 조금씩 달라지고 받을 수 있는 한도액도 정해져 있습니다. 또한 주택과 오피스텔, 주택 외 부동산의 요율은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어떤 부분이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서울특별시를 기준으로 하고 있어 다른 지자체의 경우 요율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니 목록의 마지막에 부동산 복비 계산법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 방법

 

 

 

 

중개수수료계산기 : 네이버 통합검색

'중개수수료계산기'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주택 중개수수료 요율표

 

주택-중개수수료-요율표
주택-중개수수료-요율표

주택은 아파트, 빌라, 단독주택 등 사람이 주거목적으로 만든 부동산으로 다른 부동산에 비해 중개수수료가 낮은 편에 속합니다. 주택에 대한 복비는 매매·교환과 임대차 등에 대한 증개 수수료는 차이점이 있는데요 거래금액에 따라서 중개수수료의 상한 요율을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각각 상황에 따른 중개수수료 계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매·교환

너무 낮은 거래금액에 대해서 중개수수료의 한도액을 정해두어서 거래하는 당사자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조치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4천9백만 원의 부동산을 매매한다고 하면 원래 중개수수료는 29만 4천 원을 지불해야 하지만 실제적으로는 한도액인 25만 원만 지불하면 됩니다. 또한 특이한 점으로는 거래금액이 9억 원을 넘어갈 때는 상한 요율 0.9% 이내에서 거래당사자와 공인중개사간의 협의로 중개수수료가 결정된다는 점인데요 대부분 0.4 ~ 0.5% 사이에서 결정되는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요즘 관심이 많으신 분양권을 거래했을 때도 중개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데요 분양권 중개수수료의 특이한 점은 지금까지 불입한 금액과 프리미엄으로 받은 금액까지 합산하여 부동산 복비를 계산하여 지불해야 합니다.

 

임대차

임대차는 전세와 월세의 경우 계산 방법이 약간 달라지는데요 전세의 전세의 경우는 전세보증금을 기준으로 수수료 요율표 대로 계산하면 되나 월세의 경우는 보증금 + (월차임 x 100)을 환산 보증금으로 부동산 복비를 계산합니다. 하지만 보증금 + (월차임 x 100)으로 계산했을 때 환산 보증금이 5천만 원 미만인 경우 환산 보증금 계산 법이 보증금 + (월차임 x 70)으로 바뀌게 됩니다.

 

예를 들어 보증금 1천만 원에 월세 15만원 인경우 환산 보증금은 1천만원 + (15만 원 x 100) = 2천5백만원이 됩니다. 수수료 요율표 대로 계산하면 2천5백만원에 대한 임대차 수수료 125,000원으로 책정 됩니다. 하지만 5천만원 미만 법칙을 적용하면 1천만원 + (15만원 x 70) = 2천5십만 원으로 환산 보증금이 계산되고 그에 따른 복비는 102,500원으로 2만 원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월세 계약 시에는 착각하기 쉬운 부분이니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오피스텔 중개수수료 요율표

 

오피스텔-주택외-중개수수료-요율표
오피스텔-주택외-중개수수료-요율표

오피스텔은 상업용 오피스텔과 주거용 오피스텔로 구분할 수가 있는데요 주거용 오피스텔은 상, 하수도 시설이 갖춰져 있고 부엌 및 전용 수세식 화장실, 목욕시설이 갖추어 졌을때 주거용 오피스텔이라 할수 있습니다. 또한 주거용 오피스텔은 전입신고가 가능하지만 상업용 오피스텔은 그렇지 못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피스텔의 중개수수료 계산 시 많이 착각하시는 부분이 상업용 오피스텔과 주거용 오피스텔의 중개수수료 요율이 다르다고 생각하시는 것인데요 오피스텔은 상업용과 주거용 모두 중개 수수료가 동일합니다. 매매/교환의 중개수수료는 0.5% 이내, 임대차는 0.4% 이내에서 당사자와 공인중개사 간의 협의로 결정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 이외 중개수수료 요율표

주택과 오피스텔을 제외한 상가, 토지 등을 주택이외 부동산이라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편한데요 주택 이외의 부동산 복비 계산은 매매, 교환, 임대차 상관없이 0.9% 이내에서 당사자와 공인중개사간의 협의로 결정하시면 됩니다. 토지의 경우는 거래 금액 자체가 크기 때문에 0,9% 이내라고 하지만 상당한 금액이 책정될 수 있으니 거래 전 충분히 개산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부동산 복비 계산법

복잡하고도 어려운 부동산 복비 쉽게 계산하는 방법 있는데요 계산식으로 알려드리기에는 지역별 편차가 있기 때문에 그 계산법이 달라질 수가 있는데요 이럴 경우 포털 사이트에서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를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거기서 해당 부동산이 위치한 지역을 선택한 후 거래금액과 거래 방법을 선택하시면 쉽게 계산이 가능합니다.

댓글